동력성능연구센터는 친환경 연료 엔진 기술 및 新규제 대응 연비/배기 성능 개발을 주요 목표로 하며, S/W 및 평가 기술기반의 고효율 부품 선도 개발, 대체연료 동력시스템 및 열/유동 부품 최적화 수행을 통한 친환경 엔진 실용기술 확보를 추진하는 센터 입니다.
고출력/고효율화 요소 및 시스템 최적화 기술
과급/연료계/보기류/배기계 등 핵심 요소 개발 및 평가 분석 기술
시스템 개선과 평가 분석 및 벤치마킹을 통한 경쟁력 향상 기술
열유체 활용 시스템 설계 및 후처리계 유동해석/최적설계
차량 연비/배기 성능 평가 및 개발
승용 및 중대형 차량 주행성능 및 연비/배기 성능 평가 및 개선
그린카(PHEV, HEV, EV) 차량의 에너지소비효율 성능향상 연구
타이어의 에너지효율(회전저항) 성능 평가 및 고효율 타이어 개발
대체연료 및 비도로용 동력시스템 응용 개발
대체연료 엔진 성능 calibration 및 연료계 핵심부품 제어기술
비도로 동력시스템(비도로용 엔진, 발전기 등) 배기성능 개발 및 평가기술
과급 시스템
가솔린 엔진용 볼베어링 과급기 개발 및 평가기술
Off-road 엔진용 과급 및 EGR 시스템 적용기술 개발
후처리시스템
RDE규제대응을 위한 6리터 급 디젤차량용 통합 후처리시스템 기술개발
Tier 4 대응을 위한 비 도로용 기계식 디젤엔진용 SCR 촉매 및 시스템 개발
대형 운행 건설기계용 PM/NOx 저감장치 성능평가 및 내구개발
대형 및 소형 복합 매연저감장치 성능평가 및 분석기술 지원
경유 및 LPG 승용차의 노후 후처리장치 교체에 따른 환경성 분석
중소형 선박 엔진용 복합 SCR 시스템개발
미세먼지 저감
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디젤엔진 대체 3리터급 LPG엔진 요소부품 및 시스템개발
미세먼지 저감장치 통합형 600마력 급 선박 디젤 엔진 개발을 통한 친환경 선박 사업 클러스터구축
재제조 엔진
사용 후 상용 디젤 엔진(10리터 급)의 핵심부품 재제조 상용화 기술개발
엔진제어
엔진시스템 성능 예측 및 설계 지원을 위한 맵핑 모델
CO2 배출량 20% 저감형 Turbo GDI/CNG bi-fuel엔진 및 연비최적화 기술개발
대체연료
800kPa급 고압·고정밀 NGV연료시스템 국산화 개발
E3급 수송용 바이오 연료의 국내 적용성 향상을 위한 최적화 기술개발
LPG 직접분사 차량의 연료혼합비 별 시동성 및 배출가스 특성 연구
터보 직접분사 FFV 엔진용 배출가스 및 SULEV 규제 저감기술 연구
연비 개선
진공펌프 내장형 고효율 오일펌프의 엔진적용 성능 평가
실시간 마찰손실측정을 위한 토크센서 및 계측 기술개발
자동차부문 연료 소비율 시험 시스템 개발
PHEV 및 HEV 연비 아이템 연비 영향도 분석 및 개설 기술 개발
냉난방부품
친환경 차량용 고효율 냉난방시스템 부품 해석/설계 기술 개발
타이어 회전저항
승용차용 소형트럭용 타이어 회전저항 성능평가 실증 연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