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이트맵

주행안전연구센터

센터소개

주행안전연구센터는 운전자 친화적인 주행안전기술 확보를 목표로 주행안전 및 동력전달 시스템 설계 및 평가기술, 차량 및 섀시 부품 상태 모니터링 기술, 경량화 설계 및 수동안전 기술, 운전자-차량 인터랙션 기반의 차량 제어 개인화 기술을 연구하는 센터입니다.

대표기술
·

운전자 친화적인 차량제어 및 평가 기술

운전자의 부하를 줄이고 탑승자의 편의성을 증대하기 위한 DVI (Driver-Vehicle Interaction) DB 기반의 차량 제어 및 평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·

기획, 설계 단계에서 사용 및 AS단계까지 자동차 부품 Life Cycle 상의 신뢰성 기술 연구

·

운전자-차량 인터랙션 DB

운전자 중심의 차량 제어, HMI 설계, ADAS 시스템 평가를 위한 기반 데이터로서 필드 주행시험 중의 운전자와 차량 사이의 인터랙션 및 차량 상태, 교통상황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고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, 관련 연구기관(대학, 연구소, 기업)에 기술이전을 하였습니다.

·

20~60대 남녀 250여명에 대하여 1인당 국도/지방도/시내도로 약 140km 주행 시험을 통해 약 3만km & 700시간 이상 데이터 (약 800GB)를 취득하여 DB화

·

자율주행차 인적요인 수집용 실차 플랫폼

자율주행자동차(Level.3)가 필드 주행 중에 발생하는 운전자, 차량, 도로환경의 다양한 상태 및 인적 요인(운전준비도, 제어권 전환시 반응, 전환 후 안정화 상태 등)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실차 플랫폼을 개발하여 연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.

·

실차 플랫폼에 대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취득 (국토교통부, 2019. 7.)

·

일반인 대상 실차시험에 대한 IRB 심의 승인 (DGIST 생명윤리위원회, 2019. 10.)

·

레벨 3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에 대한 일반인 인적요인 Data-set 구축(계속)

·

자율주행자동차 안전기준 제정활동을 위한 인적요인 연구기반을 제공하고,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과 운전자 및 탑승자의 수용성 향상을 위한 연구에 활용

·

동역학 시뮬레이션 및 실차 평가 기술

·

자동차 거동특성 및 운전자의 주행특성 분석, 교통상황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, 실차 기반 주행안전 시스템의 성능 평가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·

안전부품 설계 및 평가 기술

·

차량 안전부품에 대한 설계, 해석 및 평가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부품 전문기업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기술지원을 합니다.

·

가상화 설계 및 특수자동차 기술

특수목적 차량의 설계를 위한 가상환경 제품화 프로세스, 개방형 공용 플랫폼, 특수자동차 및 부품 연구를 수행하고 특수 운용조건 평가기술 및 평가환경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·

주요 특허기술

·

운전자별 운전특성을 고려한 ACC 제어방법

·

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

·

차량의 고연비 유지시스템

·

보행자 충돌방지 시스템 및 그 방법

·

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

·

운전부하지수를 반영한 전자지도의 생성방법 및 생성장치

·

운전자 실차시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지능형 차량제어 시스템 평가장치 및 그 방법

·

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

·

허브 베어링 검사 방법

·

자동차 휠 밸런스 진단장치

·

휠횡가속도를 이용한 차량자세 제어장치

·

노면거칠기 측정장치 및 그의 신호처리방법 그리고 그를 이용한 시스템

·

휠 베어링과 등속조인트의 경량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체결구조

·

이중롤러 방식의 축력저감형 트라이포드 등속조인트

·

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