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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신뢰와 기술로 미래를 창조하는 자동차부품연구원

    스마트카기술연구분야

    스마트자동차기술연구본부
   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
    센터소개
   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는 교통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시스템 아키텍처 기반 고 안전, 고 편의 차량기술개발차량/도로/인간의 상호소통을 통한 자율주행 원천기술의 확보에 대한 연구/개발을 진행합니다.









    연구분야
    주행환경 인식 센서융합 기술, 차량 종횡방향 제어 기술,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술
    주변 장애물 인식 및 센서 성능 평가 기술, 이종/다중 센서 정보 융복합 기술, 교통/도로 정보 연계 동적 맵 설계 기술, 차세대 센서 설계 및 다기능 센서 플랫폼 기술
    도심형 교통안전지원 서비스용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기반의 V2X 시스템, 실시간 위치 추정 기술 및 보안기술, V2X 시스템 평가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및 표준안 개발
    운전자(생체,영상,음성) 및 차량정보(IVN) 기반 HVI 통합 판단 기술 및 운전자 주행 성향 분석, 운전부하 정량화 기술, 개인적응형 정보제공(HUD, 클러스터, AVN) 기술, 운전자 수용성 평가 기술, 차량기반 U-Healthcare 연계 기술
    연비/에너지 효율 향상 신개념 ITS 서비스 기술, 에코 ITS 서비스 차량 구현 기술, 교통류 효과 시뮬레이션 기술, VRDS 재현/시험 평가 기술
    내비게이션 & 텔레매틱스 & 노매딕 기기 융복합 서비스 기술, 모바일 오피스 서비스 및 사용자 수용성 평가 기술, 스마트 운전자 정보처리 기술
    스마트폰과 차량내 인포테인먼트 기기와 연동된 환경에서 다양한 EV 콘텐츠 서비스 기술, EV-ICT용 인간 친화형 HVI 시스템 기술
    주요장비

    ※ 가상 현실 기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(VRDS) ※ 무선 기반 실시간 GPS 시뮬레이션 시스템

    - 3D 가상 주행 환경
    - 8ch 그래픽 생성 및 프로젝션 장비
    - 360도 돔 Spherical 스크린
    - 실차 캐빈 및 CFLS
    - 6DOF 대형 Motion Platform
    - Sound 생성장비
    - 차량동역학 및 교통 시나리오 구동 장비
    - 세계 최초 & 유일 3D DB 연동 시뮬레이션
    - L1, Power Level 변경 가능
    - Update Rate 250ms
    - RF Antenna
    - 최대 11개 위성 동시 신호 발생

    ※ 실시간 CDMA/WCDMA 시뮬레이션 시스템 ※ 장비 운영용 고정국 차량
    - CDMA/WCDMA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시험
    - CDMA/WCDMA 단말기 시험/검증
    - GPS 시뮬레이터 연동하여 다양한 시험 가능
    - DGPS를 이용한 RTK 고정국
    - 시험 차량 운영용 Base Station
    - 소형 차량 시뮬레이터 장착
    - 실차 시험 시스템 운영 및 모니터링
    - 무선 통신 장비 운영

    ※ 이동 기지국 차량 ※ 소형 차량 시뮬레이터
    - CDMA 통신용 서버 장착 및 운영 가능
    - DSRC 통신용 서버 장착 및 운영 가능
    - 이동식 소형 차량 시뮬레이터
    - Remote Control Car의 원격 운전 모듈
    - KAAS 시스템 연계 동일 가상 공간내에 2대의 차량
    - 운전 시뮬레이션 가능

    ※ Multi-Purpose HiLS 시스템 ※ 노변 장치
    - NI PXI 및 LabVIEW 기반 프로그램
    - 다양한 차량용 I/F 지원CAN, 고속/저속/5&24V
    - DIO,고속/저속 AIO, Counter/Timer, TCP/IP
    - DSRC용 겐트리 설비 운영
    - DSRC 및 기타 통신용 안테나 및 네트워크 설비
    - 이동 기지국 차량과 장비 운영용 고정국 차량과
    - 연계 운영 (향후 WAVE 서비스 영역 확대)

    ※ 정밀 위치 인식 시스템 ※ 차량 부착 센서 및 차량 신호 취득/가공 장치
    - RTK DGPS용 무선 기준국
    - 2대 차량의 위치, 속도, 주행 방향 분석
    - 정밀(최소 2cm 급) 실시간 처리
    - 10km 이상 지역에서 운영 가능
    - 고정국 차량내 기준국 탑재
    - 조향각 & 토크 센서
    - 6축 가속도 & 자이로 패키지
    - 높이 센서 및 정/횡방향 속도 센서
    - 브레이크 및 엑셀 답력계
    - 측정용 각종 트리거
    - 데이터 로깅/분석 및 HILS 장비
    - DAQ 장비를 통한 직접적인 신호 취득
    - HILS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신호를 실험목적에 부합하게
      가공하여 제공

    ※ 기타 분석 및 측정 장비
    - CAN Network Analyzer
    - 고속 신호 분석 장비
    - 소음 레벨 측정기
    - 음주 측정기
    - 4.3인치, 7인치, 11인치 등 다양한 크기와 아날로그/디지털 등
      다양한 입력 방식을 갖는 디스플레이 보유
    - HMI 등 실험을 위한 운영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
    - Bluetooth 및 Zigbee 통신 기능 지원

    ※ Eye Tracker ※ Visual Occlusion Goggl
    - Stereo Camera 기반의 3차원 눈동자/얼굴
    - 방향분석
    - 주시각 및 얼굴 방향을 1도 정확도로 추적
    - 주시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 주의 분산, 기기조작
    - 시간, 인지시간 등 측정
    - 전방 주시와 기기 조작으로 인한 시야 변화 모사
    - 국내 최초로 운영되는 국제적 인지 반응 측정 장비
    - 화면 인지 반응시간 정밀 측정에 사용

    ※ Scene Camera ※ 생체 신호 분석 장비
    - 전방 영상과 Eye Tracker를 통해 분석한 주시점을 대조, 운전자가 주시하고 있는 목표물을 표시
    - 운전 패턴 및 교통 상황에 따른 반응 분석
    다양한 생체 신호 분석을 통한 운전자 상태의 객관적 분석
      - EEG(뇌파) 8채널, ECG(심전도) 1채널
      - EMG(근전도) 2채널, PPG(맥파) 1채널
      - GSR(피부전기전도) 1채널, RESP(호흡) 1채널

    ※ 차량 구동계 모델링 및 해석 툴(PSAT & Autonomie) ※ 차량동역학 모델링 툴(CarSim & TruckSim)
    - 차량 및 구성 부품 최적화를 위한 파워트레인 개발 및
      시뮬레이션 툴
    - ICE, EV, HEV, PHEV 등 다양한 차량의 구동계 구성 및
      모델링/해석
    - 표준 연비 주행 모드 및 프로 파일링을 기반으로 한 Fuel
      Consumption 계산 및 해석
    - Plug & Play Architecture
    - 차량 환경 설정
    - 테스트 시나리오 설정
    - 차량동역학 모델링 및 계산

    ※ RT-OS & Embedded systems for HILS ※ Spectrum Analyzer
    - Windows OS 기반 실시간 컴퓨팅 환경 제공 (RTX)
    - MCU 기반 RTOS 구현 (uCOS)
    - MCU 기반 신호 I/F 및 HiLS 구현
    - 무선통신 신호 레벨 분석을 위한 스펙트럼 분석기
    - 측정범위 : 9KHz ~ 6.2GHz
    - BandWidth : 40MHz
    - Record Time : 5.12 sec @ BW 40MHz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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